길이 없는 곳에 길을 만들다
포드가 구글 맵과 함께 미국에서 가장 험한 길을 디지털 지도에 올렸다. 오리건부터 노스캐롤라이나까지 이어지는 9,500km의 오프로드 루트, TransAmerica Trail. 이 비포장 도로를 스트리트 뷰로 촬영한 건 자동차 브랜드 중 포드가 처음이다.
Wieden+Kennedy 뉴욕이 만든 "Taking Street View Off Road" 캠페인은 포드의 Bronco, Expedition Tremor, F-150 Ranger가 사막, 모래언덕, 숲을 뚫고 지나가는 모습을 담았다. 구글의 새 스트리트 뷰 카메라를 사용할 권한을 받은 것도 포드가 최초다.
모험을 디지털로 옮기는 법
80초짜리 영상은 단순한 자동차 광고가 아니다. 포드의 오프로드 차량들이 바위를 넘고 거친 길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통해 "당신도 할 수 있다"는 메시지를 던진다.
이 프로젝트는 포드의 "Ready Set Ford"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이다. Wieden+Kennedy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이크 톰슨은 이렇게 말했다. "Ready Set Ford는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믿게 만드는 캠페인입니다."
직접 찾아볼 수 있는 방법
재미있는 건 숨은그림찾기 같은 요소다. 구글 맵에 올라간 이 비포장 도로를 구경하다 보면, 유튜버 GeoRainbolt이 중간중간 등장한다. 스트리트 뷰 이미지만 보고 전 세계 어디든 맞추는 지리 천재로 유명한 그를 찾는 재미를 더한 것이다.
포드가 공개한 좌표를 구글 맵에 입력하면 직접 확인할 수 있다:
GeoRainbolt 등장 지점: 38°34'44.0"N 109°28'43.9"W
포드 원정대 캠프: 41°39'13.8"N 113°17'28.4"W
Sasquatch 지역: 37°56'01.1"N 107°30'53.7"W
레인저가 물 튀기며 지나가는 곳: 37°56'33.9"N 107°29'51.1"W

이 캠페인이 주는 교훈은 명확하다. 브랜드의 메시지와 실제 행동이 일치할 때 신뢰가 생긴다는 것.
포드는 "모험"을 말만 하지 않았다. 실제로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서, 그 길을 모두가 볼 수 있게 만들었다.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도 화면 너머로 그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했다.
글 | 김지원